USDA,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에 3억 달러 투자 | 그린랩스
뉴스레터

USDA,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에 3억 달러 투자

안녕하세요! 지난 8월 22일, 미국 농무부(USDA)는 신규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New Organic Transition Initiative)에 최대 3억 달러를 투자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USDA는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신규 및 초보 농부들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관행 농업에서 유기농으로의 전환을 도모해 유기농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이니셔티브에 투입될 금액은 최대 3억 달러(약 4,100억)로, 유기농 전환을 위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지원하게 됩니다.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위 이니셔티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정책 보도자료 보러 가기

신규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란?

이미지 출처 : USDA

USDA,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에 3억 달러 투자
지난 8월, Tom Vilsack 미국 농무부 장관은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신규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New Organic Transition Initiative)에 3억 달러를 투자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신규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는 농민들의 생산 방식을 관행 농업에서 유기농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 USDA의 산하 기관인 농업유통국(AMS), 위험관리청(RMA), 천연자원보존청(NRCS)이 이 이니셔티브를 지원합니다. 

신규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는 ① 유기농 전환 파트너십 프로그램, ② 농민 직접 지원, ③ 유기농 시장개발 지원, ④ 기타 프로그램 지원의 방법으로 농민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1. 유기농 전환 파트너십 프로그램
농업유통국(AMS)은 직접 농민을 훈련·교육하고, 봉사활동을 제공하는 신뢰할 만한 지역 기관과 함께 6개 지역에서 지역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해당 단체들은 유기농 전환 농민들을 멘토와 연결하고, 실용적인 조언과 교육을 위해 유료 멘토링 네트워크도 구축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 팀은 유기농 전환을 돕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 인증, 보존 계획, 유기농 생산 관행과 관련된 기술지원과 워크샵, 현장실습을 제공합니다. USDA는 유기농 전환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위해 최대 1억 달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 농민 직접 지원
천연자원보존청(NRCS)은 새로운 유기농 관행 표준을 개발하고, 이를 수행하는 농업인에게 기술적, 재정적 지원을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USDA는 7,500만 달러(약 1,000억)를 투자할 예정인데요. 각 지역 기술지원센터에서 유기농업 전문가를 만들어내 지역 특화형 유기농업을 발전시키는 계획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규 유기농 전환 참여를 지원하는 ‘신규 전환 유기농 생산자 지원 프로그램(TOGA)’을 위해 위험관리청(RMA)에 2,500만 달러(약 350억)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3. 유기농 시장개발 지원
유기농 시장 이해관계자들은 몇몇 유기농 시장에 대한 접근이 힘들고, 특정 유기농 원료의 공급이 부족해 시장 개발에 위험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는 안정적인 유기농 시장 개발을 지원할 것입니다. 지원 대상 시장은 유기농 곡물 및 사료, 콩과 식물, 식용 윤작작물, 가축과 유제품 시장입니다. USDA는 9월부터 이 이니셔티브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구하고, 올해 말 구체적인 정책 이니셔티브를 발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최대 1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4. 기타 프로그램 지원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는 농민들이 더 쉽게 유기농 인증을 획득, 갱신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천연자원보존청(NRCS)은 환경 품질 인센티브 프로그램(EQIP)과 보존 관리 프로그램(CSP) 같은 환경 보존 프로그램을 통해 잡초와 해충을 관리하고, 토양을 개선하여 유기농업 운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위험관리청(RMA)은 농장 전체 수익을 보호하는 연방 농작물 보험 옵션을 관리해줄 것입니다.

이니셔티브의 목적과 기대효과

이미지 출처 : Beyond Pesticides


이니셔티브의 목적은? 
USDA의 Vilsack 장관은 “농부들은 유기농업으로 전환하는 동안, 그리고 성공적인 유기농업 인증 후 첫 해 동안 기술적 어려움, 문화적 어려움, 시장 변화에 직면한다”며 “우리는 이 다단계-다기관 이니셔티브를 통해 인증된 유기농 농가가 시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모든 단계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유기농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고, 유기농업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리고 소비자들이 유기농 식품을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니셔티브의 목적입니다. 

이니셔티브가 가져올 효과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지속가능한 농업 실현
앞으로 농민들은 유기농 전환 이니셔티브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쉽게 유기농업을 접할 수 있습니다. USDA 국가농업통계청(NASS)에 따르면, 유기농업으로 전환하는 농가의 수가 2008년 이후 약 71%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USDA는 이러한 추세를 역전시키고 신규 및 초보 농민들에게 많은 기회를 열어주고자 합니다. 또한 유기농업은 토양의 오염을 감소시키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적 가치가 매우 큽니다. 때문에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②유기농 식품 시장 확대
유기농 식품 시장의 성장은 둔화하는 추세입니다. 유기농 무역 협회는 2021년 전체 유기농 식품 매출이 약 2% 정도 성장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코로나19 유행 당시 12% 증가했던 것에 비하면, 낮은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기농으로 전환하는 농가가 많아질수록, 유기농 식품 생산량은 늘어날 텐데요. 이는 건강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영양가 있는 식품을 손쉽게 구입하도록 만들어 유기농 식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입니다.

————————————————————————————————————————————————— 

국내의 경우 괴산군이 유기농 전환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16일까지, 제2회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를 진행합니다. 오늘 뉴스레터를 통해 유기농업에 흥미를 느끼셨다면 직접 엑스포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페이지 구경하러 가기

앞으로 국내에서도 정부가 유기농 전환을 적극 장려하고, 생산적인 식품 시스템 구축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팜모닝노트가 100번째 호를 맞이했습니다. 😊 오늘 뉴스에 대한 의견이나 첨언이 있으시면 [email protected] 로 의견을 보내주세요. 오늘 뉴스레터는 USDA의 정책 보도자료와 FAO 한국협회의 모니터링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 부탁드릴게요! 🙏 감사합니다.